탄소섬유
자전거 프레임에 사용되는 탄소섬유의 직조방식과 특징
중량이 강철의 20%, 알루미늄의 70% 정도지만 강도는 강철의 10배가 넘는 신소재. 유기섬유를 비활성 기체 속에서 가열, 탄화하여 만든 섬유입니다.
이를 탄소섬유 또는 카본이라 부릅니다. 내열성, 내충격성이 뛰어나며 화학약품에 강하고 해충에 대한 저항성이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1K, 3K, 12K 표현은 카본원사를 구성하는 필라멘트 수를 일컫는 말이고 UD(Uni-Direction)라는 표현은 단방향으로만 필라멘트들이 나열되어 직조되지 않은 것을 나타내는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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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K 평직
1K plain wo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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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K 평직
plain wo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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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K 능직
12K twill wove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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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리프레그
단 방향 카본에 수지를 미리 합침
카본 자전거 프레임은 주행 시 프레임의 부하가 많이 걸리는 부위에 따라 적절하게 탄소섬유의 여러 직조방식이 적용됩니다. 누구는 3K가 좋다. 누구는 1K가 좋다. 어느 말이 진실일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무조건 품질이 좋아서 무조건 가격이 싸서 사용한다는 말도 오해입니다.
굳이 정답을 말하자면 프레임을 가볍고 튼튼하게 만들기 위해서 여러 직조방식의 카본섬유들이 적절하게 조합되어 적층이 되어야 합니다. 원하는 부위에 원하는 역학적 특성을 얻기 위해서 UD, 1K, 3K, 12K의 카본 섬유들을 적절하고 단계적인 방법으로 사용되어야 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서 두 가지 이상의 카본섬유를 잘 섞어서 용도에 맞게 제조를 합니다. 이는 부위에 따라 원하는 강도를 의도적으로 관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라일랍스는 생산성과 품질 가격 모두를 만족시킬 수 있는 방법을 위해 오랜 세월동안 탄소섬유의 배열방법을 연구해 왔습니다. 그 노력의 결과 자전거 프레임 제조사 수준을 뛰어넘는 탄소섬유 전문 업체로 발돋움 할 수 있었습니다.